소식
새소식
보도자료
부천문화재단_부천활박물관 「활쏘기 문화 전승과 활용」 학술세미나
-
작성일
2025-11-21
-
조회수
8
부천활박물관 「활쏘기 문화 전승과 활용」 학술세미나
- 11월 27일 오후2시, 부천시립박물관 어울림강당에서 열려
- 11월 27일 오후2시, 부천시립박물관 어울림강당에서 열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한병환)이 운영하는 부천활박물관은 오는 11월 27일(목) 오후 2시부터 부천시립박물관 통합관 1층 어울림강당에서 ‘활쏘기 문화의 전승과 활용’을 주제로 2025 활문화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국궁과 무형유산, 전시와 아카이빙, 지역문화자원과의 접속 등 활문화의 전승 기반을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기조 강연은 활쏘기문화보존회장 나영일 교수(서울대)가 맡아, 활쏘기를 통해 바라본 전통문화의 현재적 가치와 문화유산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발제에는 ▲정연학 前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장의 「궁시장과 활문화의 문화유산 가치」 ▲조성실 전북대학교 학술연구교수의 「‘살아있는 유산’을 어떻게 전시할 것인가」 ▲조소연 동국대학교 연구원의 「도시를 겨누다: 부천시 활쏘기 문화의 현대적 계승과 활용전략」이 포함되어 있다.
토론에는 육군사관학교 김기훈 명예교수, 한국외대 배은석 교수, 예천박물관 이재완 관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학술세미나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부천시박물관 누리집(www.bcmuseum.or.kr)에서 사전 신청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부천활박물관(032-614-2678)으로 하면 된다.
이번 세미나는 단순한 문화유산의 보존을 넘어, 지역사회와 박물관, 무형문화유산이 어떻게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는지를 실천적으로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전통 활문화의 현장성과 역사성, 그리고 현대적 활용 가능성에 관심 있는 시민과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부천시박물관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